고시원 이야기 1 : 프롤로그


오랜만의 포스팅.

제 근황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을 하자면, 그동안 신변에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예전에 근무하던 블로그칵테일에서 퇴사 한 후, 새 직장으로 이직을 했습니다. 새로 이직한 회사에 대한 이야기는 나중에 언젠가 할 기회가 있을 것 같으니, 그냥 삼성역 쪽에 있는 디지털 컨설턴시라고만 해 두겠습니다.

이직을 하면서 출근 시간이 8시 30분으로 한시간이나 당겨진 관계로 인천 본가에서의 출퇴근에 굉장한 애로사항이 꽃피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고민끝에 당분간 고시원에서 살아보기로 결정, 현재 이직 3개월차, 고시원 생활 2개월 차에 접어들었습니다.

대학교 1,2 학년 때 기숙사 생활을 해 보았으니, 본가에서 나와 사는 것이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별 걱정 없이 고시원에 냉큼 입실을 했지만, 막상 살아보니 고시원과 기숙사 생활은 엄청나게 큰 차이가 있더라구요. 혹시 저처럼 처음으로 고시원에 들어가고자 하는 분들께 도움이 될까 싶어서 이 글을 씁니다.

일단, 고시원에 살면서 가장 크게 와 닿는 것은 “방값” 입니다. 저는 삼성역에서 10분 거리, 코엑스에서 7분 거리의 고시원에 있습니다. 땅값이 상당히 비싼 동네 인지라 고시원 방값도 상상 초월!! 전체적으로 창문이 있는 방 값은 최저가 30만원 선에서 형성 되어 있습니다. 개인 화장실 딸린 방은 월 40만원 이상이 되어야 구할 수 있습니다. 물론 좀 더 땅값 싼 동네에서는 그 아래에서도 구할 수 있을지도. 참, 창문 없는 방은 대략 25만원 내외입니다.

아무튼, 제가 살고 있는 방은 약 2평 정도, 창문은 반쪽짜리 작은 창문, 소형 개인 냉장고와 개인 TV가 구비되어 있습니다.인터넷은 유선 광랜이 들어옵니다. 방값은 28만원. 삼성동과 대치동 주변에서 이 정도 옵션에 구할수 있는 최저가가 아닐까 싶습니다. 삼성역 주변 저렴한 고시원 원하시는 분은 둥지고시원 링크 참고 하세요. 제 이웃이 되실 수도.

제 방은 여기서 창문만 반쪽 입니다.
이렇게 깨끗하진 않아요. 현실은 늘 시궁창이라능.

고시원에 들어와서 살게되면, 생각보다 돈이 꽤 많이 듭니다. 

저희 고시원을 비롯하여 요즘 고시원들은 밥과 김치를 기본으로 제공해 주고 있지만, 사실 저는 고시원에서 밥을 먹은 적은 한 번도 없습니다. 제 직업 특성상 야근이 많아서 점심과 저녁은 회사에서 먹고 들어옵니다. 아침은 패스. 직장에서 밥값을 지원해 주지 않는다면 식비도 생활비에서 무시 못할 액수가 될겁니다. 엥겔 계수를 계산해 보면 저는 빈곤층이지 않을까 싶네요 🙁



밥값 외에 또 돈이 많이 들어가는 것이 커피값, 담배값, 술값입니다. 세개 다 별로 안하는 사람은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되지만, 아무튼 저는 세 가지 중 커피값과 담배값이 집에서 살 때 보다 크게 늘었습니다. 아무래도 나와 살다보니 담배는 확실히 많이 피우게 됩니다. 사실 담배의 경우는 스트레스 수준과 비례하여 늘어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나와 살기 때문에 늘어난 거라고 보기에는 근거가 좀 약할지도…

하지만 커피값은 확실히 늘어납니다. 지금 이 글도 노트북을 들고 커피숍에 나와서 쓰는 중입니다. 방이 좁고 답답하다 보니, 방에 대한 애착이 없어집니다. 여름엔 습하고 더워서 자꾸 시원한 커피숍에서 시간을 보내게 되더라구요.

술 좋아하시는 분들은 집에 들어가는 것에 대한 부담이 줄어드는 것 + 커피 값과 같은 이유로 술값 지출도 분명히 늘어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 외에도 각종 생필품 구입비도 작지만 꾸준하게 지출 됩니다.

고시원에서 살면 돈이 적게 들 거라고 생각해서 고시원을 생각하시는 분들, 혹시 보증금을 마련할 수 있다면 그냥 원룸에 가시는 게 낫습니다. 적어도 원룸은 “내 방”이라는 생각도 들고, 같은 월세로 더 좋은 환경에서 생활이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 고시원은 정말 최후의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보증금이 없고, 공과금도 없다는 것 빼면 지리적인 장점 외에 고시원에서의 삶은 장점을 찾기가 정말 힘듭니다.

뭐, 이러나 저러나 저는 앞으로 최소 1년 정도는 고시원에서 살기로 결정을 했으니 고시원 적응기를 간간히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요 다음 글 부터는 본격적으로 고시원의 삶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겠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은 네이버 블로그 이웃 추가하기를 클릭해서
제 블로그를 네이버 이웃으로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


1 Comment

  1. 돌아오셧군여!!!ㅋ
    마침 혹시나해서 들렷는대 새로 포스팅이되어잇을줄이야 ㅎㅎ
    앞으로도 많은 이야기 부탁드립니다 ㅋ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