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아이폰, 앱 : olleh Wi-Fi ZONE 찾기 앱 리뷰 – 위드블로그


안녕하세요, 꽃수염입니다.
오늘은 위드블로그를 통해 알게된 olleh Wi-Fi ZONE 찾기 애플리케이션 리뷰입니다.

앱 이름만으로도 이미 파악하셨겠지만, 이 앱은 KT에서 KT의 와이파이존을 확인하기 위한 용도로 만든 앱 입니다. 리뷰를 쓰기 전에 미리 예상해 보건데, 상당히 단순한 형태의 앱일 것으로 생각 됩니다.

먼저, 앱을 다운 받아봅니다.
앱스토어에서 kt로 검색하면, kt에서 만든 다양한 앱의 목록이 쭈욱 뜹니다.
새삼 느끼는 건데, kt에서 만든 앱이 꽤나 많네요. 개중에 몇몇은 이런 앱이 왜 필요할까 싶은 것도 있고, 몇개 정도는 꽤나 유용해 보입니다.

아무튼, kt로 검색하면 olleh Wi-Fi ZONE 찾기 앱은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습니다.



설명에는 앱의 용도와 호환 기종이 나와있습니다. 특별한 내용은 없습니다.


크기는 478kb로 비교적 용량도 작고, 그만큼 기능도 단순한 앱 입니다.
iOS 4.0에서 테스트가 완료 된 앱이네요.


오른쪽 아래에서 두번째에 위치한 아이콘이 olleh Wi-Fi ZONE 찾기 앱의 아이콘 입니다.
한눈에 보아도 와이파이존을 찾기 위한 용도의 앱을 알 수 있는 직관적인 아이콘을 가지고 있습니다.


앱을 실행시키면 처음에는 TV CF 같은 곳에서 많이 본 kt의 와이파이존 로고가 뜹니다.


위치정보 기능을 기반으로 동작하는 앱으로, 맵과 연동이 되는 모양입니다.
팝업으로 iOS 4.0 이상의 버전에서 일부 기능의 동작에 제한이 있을 수 있다는 안내문구가 뜨는데,
4.02 버전인 제 아이폰 3GS 에서는 모든 기능이 원활하게 돌아갔습니다.


앱의 실행화면은 굉장히 단순합니다.
모든 olleh Wi-Fi ZONE 을 찾아주는 “ALL” 버튼과,
일반 업소 등에 설치된 olleh Wi-Fi ZONE 만 찾아주는 “olleh Wi-Fi ZONE” 버튼,
QOOK&SHOW 매장에설치된 와이파이존을 찾아주는 “쿡쇼매장” 버튼,
그리고 거리 전체에서 와이파이가 잡히는 olleh Wi-Fi ZONE Street을 찾아주는
“olleh Wi-Fi ZONE Street” 버튼이 있습니다.

여기서 의문이 하나 생기는데, 저 와이파이존의 종류를 저렇게 구분 해 놓는 것이 어떤 의미가 있을까 하는 점입니다. 사실 사용자들에게 중요한 것은 와이파이존이 있느냐, 없느냐 / 있다면 어디에 있느냐 가 중요할 뿐입니다. 무선인터넷을 이용하는데 돈이 드냐 안드냐 외에 그 와이파이존의 종류가 어떤 것인지 까지 사용자가 알 필요도, 알 이유도 별로 없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먼저, AR VIEW(증강현실) 모드에서 모든 와이파이존을 찾아보았습니다.
검색범위는 반경 0.5 Km

검색 범위 안에만도 제법 많은 수의 olleh Wi-Fi ZONE 이 존재합니다.
전부 일반 olleh Wi-Fi ZONE 이군요.
캡쳐 화면에 나타난 저 아이콘은 QOOK&SHOW 매장이나 olleh Wi-Fi Street 이 아닌,
순수한 개별 와이파이존을 나타내는 아이콘 입니다. 


말풍선 처럼 생긴 저 아이콘들을 클릭 해 보면 캡쳐화면에서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해당 와이파이존의 위치와 상세 정보가 나타납니다.




이번에는 역시 AR VIEW 모드에서 “쿡쇼매장” 버튼을 눌러서 QOOK&SHOW 매장에 설치된 olleh Wi-Fi ZONE 을 찾아보았습니다. 아무래도 일반 와이파이존 보다는 그 숫자가 적습니다. 위 캡쳐 이미지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검색 반경을 1.5 Km로 설정 했습니다.

생각컨데, 적어도 와이파이존을 굳이 찾아다니지 않아도 이용할 곳이 많은 수도권에서는 와이파이존을 찾는 용도보다 이렇게 QOOK&SHOW 대리점을 찾는데 더 유용하고 많이 쓰일 것 같은 것이 이 olleh Wi-Fi ZONE 찾기 앱 입니다.


마지막으로 AR VIEW (반경 1.5) 에서 olleh Wi-Fi Street을 검색했을 때는 검색이 되지 않아서 맵을 이용한 Map VIEW, 반경 3Km로 설정하자 삼성동쪽에서 와이파이 스트리트가 검색 되었습니다.

위치로 보아 코엑스인 것 같습니다.

월드컵 시즌때 전국 주요 응원명소에 와이파이존을 설치한다고 했는데, 아마도 그때 설치한 것이 아닐까 추측 해 봅니다.


반경 3Km, 모든 와이파이존 검색시.
kt에서 와이파이존을 많이도 설치했다는 것이 여실히 드러나는 캡쳐.

오히려 이정도로 많기 때문에 이 앱의 유용성이 떨어지는 느낌입니다.
굳이 앱이 없어도 그냥 조금 움직이면 와이파이 한두개는 길거리에서 충분히 잡히니까요.


반경 500미터 안에서 잡히는 와이파이존 입니다.
3,40미터당 한개꼴로 와이파이존이 위치해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총평]

1. 사실상 서울이나 수도권 지역에서는 크게 유용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 대부분의 체인점 영업장에서는 무선인터넷을 지원하기 때문에 굳이 지도까지 봐 가면서 와이파이존을 찾아다니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 같습니다.

2. 오히려 수도권 지역에서는 쿡앤쇼 매장을 찾는 용도로 쓰면 유용할 듯 합니다.

3. 와이파이존이 상대적으로 적게 설치된 지방에서는 와이파이존을 찾는데 충분히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올레 와이파이존 찾기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하기

이 글을 보고 올레 와이파이존 찾기 앱을 다운 받았거나, 다운받고 싶은 생각이들었다면
아래 추천이나 트위터, 페이스북 버튼을 눌러서 다른 사람들도 같은 생각을 느낄 수 있게 해 주세요^^

[ 네이버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은 네이버 블로그 이웃 추가하기를 클릭해서
제 블로그를 네이버 이웃으로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


4 Comments

  1. 좋네요. 필요할일 있을땐 정말 짱일듯.
    아이팟터치 쓸때 이런게 지원됐으면 정말 좋았을텐데 아이폰이 들어오고 나서야 이런것들이 나오는군요 ㅜ.ㅜ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