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필렌 글리콜 Propylene glycol 에 대한 오해


꼭 피해야 할 화장품 첨가물 10 가지 / 화장품에 들어가는 맹독성 첨가물 등등 몇 해 전 부터 자극적인 제목으로 도는 자료들이 있습니다.

각 자료마다 성분에 차이가 좀 있지만,  빠지지 않고 포함된 성분이 있습니다. 바로 프로필렌 글리콜 Propylene glycol 입니다.

발암물질이고, 간이나 신장장애를 유발하는 독성물질이라는 설명이 보통 함께 쓰여 있습니다.

프로필렌글리콜프로필렌 글리콜의 분자 모형

프로필렌 글리콜(Propylene glycol)은 독성물질인가?

그런데 좀 이상합니다. 저는 프로필렌 글리콜을 주로 전자담배 액상을 제조하기 위해 사용하지만… 제가 알기로는 프로필렌 글리콜은 화장품, 샴푸 같은 제품에도 사용되지만 식용으로도 사용되고 또 주사제로도 사용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발암물질이고 심각한 독성물질이라면 과연 식용이나 주사용제로 사용할 수 있을까요?

갑자기 궁금해져서 프로필렌 글리콜에 대한 자료를 좀 찾아보았습니다.

보습제, 연화제, 세척제, 살균소독제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는 물질이다. 색깔이나 냄새가 거의 없는 점성을 지니는 액체로서 부식성이 강하다. 급성 노출은 주로 실수로 어린이가 섭취하거나 정맥으로 잘못 투여한 경우이지만 경구로 투여한 프로필렌클리콜은 많은 과량을 투여하여도 독성을 일으키지 않기 때문에 식품 첨가제로 광범위하게 사용된다. 피부에서도 독성을 거의 일으키지 않으나 흡입 시에 일부 사람에게서 경미한 자극 증상을 나타낼 수도 있다.

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독성정보



뭔가 돌아다니는 정보와는 많이 다르네요. 독성은 거의 없고, 많은 양을 경구로 투여하는(먹는) 경우에도 독성을 일으키지 않아서 식품 첨가제로 광범위하게 사용된다고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어떤 글에서는 프로필렌 글리콜이 자동차 부동액의 주요성분이라며 위험한 물질인 것 처럼 서술되어 있습니다.

다른 화학 물질 하나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꽤나 유명한 물질이고, 유명한 내용입니다만 이번 사례랑 비교가 될만한 내용인 것 같습니다.

디하이드로젠 모노옥사이드(Dihydrogen monoxide, DHMO / 산화수소) 라는 화학물이 있습니다. 이 물질은

  • 산성비의 주요성분이다.
  • 기체상태에 있을 때는 심각한 화상을 입힐 수도 있다.
  • 무의식중에 들이마시면 호흡을 곤란하게 하며 사망에 이를 수 있다.
  • 부식성이 강하다.
  • 자동차의 제동성능을 감소시킨다.
  • 말기 암환자의 종양에서도 발 견된다
  • 한계치 이상으로 섭취하는 경우, 저나트륨혈증을 일으킬 수 있다.

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워낙 유명한 이야기니까 다들 이 물질에 대해 알고 있을것 같네요. ‘디하이드로젠 모노옥사이드’는 물(H2O)를 화학적 명칭으로 풀어낸 것입니다.(실제로 사용되는 이름은 아닙니다.)

물론, 플로필렌 글리콜을 물과 비교하기는 어렵지만 식용 및 주사용제로 사용 할 수 있는 안전한 물질인데, 온라인상에서 돌아다니는 내용만 보면 발암물질, 독성물질인것 처럼 보이더라구요.

프로필렌 글리콜은 베지터블 글리세린과 함께 전자담배 액상을 구성하는 주요 물질 중 하나 입니다.
이 글로 인해 조금이나마 프로필렌 글리콜에 대한 사람들의 오해가 풀렸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야 저도 눈치 안보고 전자담배를 뿜뿜하죠.

[ 네이버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은 네이버 블로그 이웃 추가하기를 클릭해서
제 블로그를 네이버 이웃으로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


3 Comments

  1. 잘 읽었습니다. 프로필렌글라이콜을 사용해본 사람으로써 식약처 및 미국FDA, EPA 의 독성 문구들을 모두 리뷰한 끝에 식품이나 화장품 용도로 사용해도 좋다는 결론에 이른 경험이 있네요.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