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다운으로 글쓰기 테스트


이 글은 하루패드를 사용하여 마크다운으로 작성했습니다.

요즘 마크다운으로 글을 쓰는 것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어떤 이유가 있었던 것은 아니고 우연찮게 마크다운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 슬쩍 살펴보니 텍스트 기반으로 문서를 작성할 때 빠르게 작성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람이 계속해서 긱(geek)해 지는 것이 아닌가 싶어서 잠시 고민을 했지만, 요즘 미팅 노트같이 짧은 문서를 자주 쓰는 상황에서 마크다운을 능숙하게 활용하면 마우스를 안쓰고 키보드 만으로도 깔끔하게 문서를 정리 할 수 있을 것 같아서 한 번 배워보기로 했습니다.

마크다운 에디터 선택

마크다운에 익숙한 사람은 특별한 에디터 없이 마크다운 규칙만 적용해서도 문서를 바로 만들 수 있다고 하는데, 저의 경우에는 규칙에 익숙해 질 때 까지 마크다운이 적용되는 모습을 라이브로 볼 수 있는 라이브뷰어가 필요했습니다.

제가 에디터를 선택하면서 고민한 항목은

  • 쓰기 편한 (마크다운 문법을 쉽게 찾아볼 수 있는)에디터
  • 이왕이면 맥과 윈도를 모두 지원하는 에디터
  • 메뉴가 한글로 지원되는 에디터
  • 다양한 포맷으로 저장 되는 에디터

정도 였습니다.

찾아보니 맥용으로는 무수히 많은 에디터가 있었지만, 막상 윈도용 마크다운 에디터는 그렇게 많지 않더라구요. 게다가 메뉴에서 한글이 지원되는 에디터도 거의 없고…

선택지가 다양하지 않았기 때문에, 하루패드를 선택하는데 있어서 큰 고민은 안했습니다. 제가 고민했던 항목들 중에 다양한 포맷으로 저장을 제외하고는 하루노트가 거의 모든 항목을 만족시키는 마크다운 에디터였습니다.

가장 만족스러운 것은 윈도용과 맥용 프로그램이 동일한 UI/UX로 제작되어서, 맥과 윈도 어느 쪽에서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 네이버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은 네이버 블로그 이웃 추가하기를 클릭해서
제 블로그를 네이버 이웃으로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


5 Comments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