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에서 마크다운으로 글 쓰기

워드프레스에서 마크다운으로 글 쓰기

요즘 마크다운에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사실 제 입장에서 딱히 마크다운 문법을 익혀서 써먹을 만한 곳은 없지만, 복잡한 에디터를 사용하지 않고, 간편하게 글을 써내려 갈 수 있다는 것이 제 흥미를 끌었습니다.

그래서 요즘  하루패드를 사용하여 이런 저런 메모들을 마크다운을 사용하여 작성하고 있습니다. 복잡한 문법까지는 아직 익히지 못했고, 단순한 문법들만 우선적으로 사용을 해 보고 있습니다.

기본 워드프레스 에디터는 마크다운 문법을 완벽하게 지원 하지는 못하는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마크다운을 제대로 사용하려면, 플러그인을 사용해야 하는데, 저는 젯팩 플러그인에서 마크다운 설정을 활성화 해서, 위지윅 에디터에서 마크다운으로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아직 미디어 임베딩 같은 부분은 익히지 못했지만, 계속 연습 하다 보면 익힐 수 있겠죠.

아래 이미지는 이미지 임베딩 테스트용 입니다.

테스트용 신혼여행 숙소

저는 이미지의 경우, 플리커에 업로드 한 후 플리커 이미지를 블로그에 끌어오는 형태로 사용중입니다.

어차피 이미지 링크를 따려면 플리커를 띄우고, 이미지 url을 복사해 와야 하는데, 사실 제 블로그에는 플러그인이 설치되어 있어서 그냥 플리커 url을 입력하면 이미지로 전환이 되긴 합니다. 이 쪽이 더 간편하죠. 그래서 아마 이미지 임베딩 문법은 거의 쓸 일이 없을 것 같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플리커 위지윅 에디터 화면에 그냥 플리커 url을 복사, 붙여넣기 한 것입니다. 보는 사람 입장에서는 별 차이 없습니다.

0825_RenaissanceResort_Reception

  • 이미지 클릭시 플리커로 넘어가느냐, 아니냐

정도만 차이가 날 뿐 입니다.

어차피, 워드프레스에서 마크다운 지원 여부에 대해 테스트를 하기 위한 목적의 글이었기 때문에, 조금씩 졸리는 김에 이 쯤에서 일단 마무리 하려고 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은 네이버 블로그 이웃 추가하기를 클릭해서
제 블로그를 네이버 이웃으로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




2 Comments

    • 아마 기본적으로 워드프레스에 플리커 링크를 붙이면 사진으로 나왔던 걸로 기억합니다.
      조금 더 편한 부분이 있어서 플러그인은 WordPress Flickr Embed 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